구조적 분석 기법이란 요구사항 분석 방법 중 하나이다. 자료의 흐름과 처리에 중점을 둔다. 도형 중심으로 구성된 분석용 도구를 사용하며 분석 절차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문서화하는 방법이다. 하향식의 방법으로 시스템을 세분화하며 분석의 중복을 배제할 수 있다.
구조적 분석 기법의 도구
구조적 분석 기법의 주요 도구에는 자료 흐름도, 자료 사전, 제어 명세서, 소단위 명세서, 개체 관계도, 상태 전이도 등 6가지가 있다. 이 중 자료 흐름도와 자료 사전에 대해 알아본다. 자료 흐름도(DFD, Data Flow Diagram)란 자료가 절차에 따라 시스템을 흘러 다니는 자료의 흐름과 변환되는 과정 및 기능을 도형을 중심으로 한 형태로 기술하는 방식이다. 자료 흐름 그래프나 버블 차트라고도 표현한다. 사용하는 기본 기호에는 프로세스(Process), 자료 흐름(Data Flow), 자료 저장소(Data Store), 단말(Terminator)이 있다. 프로세스는 자료를 변환하는 시스템 중 하나의 처리 과정을 의미하며 처리, 기능, 변환, 버블이라고도 표현한다. 자료 흐름은 자료가 이동하는 흐름과 연관 관계를 의미한다. 자료 저장소는 시스템에 파일이나 데이터베이스 자료 저장소를 나타낸다. 단말은 시스템과 교신하는 외부 개체로서 입력 데이터가 만들어지고 출력하는 데이터를 받는다. 다음의 도구는 자료 사전(DD, Data Dictioary)이다. 자료 흐름도에 표현된 자료들을 좀 더 자세히 정의 및 기록한 것이다. 한 마디로 데이터를 설명해 주는 데이터라고 할 수 있어 메타 데이터(Meta Data)라고도 부른다. 여러 표기 기호로 표현되는데 자료의 정의와 연결, 생략, 선택, 반복, 설명에 해당하는 표기 기호가 존재한다.
자동화 도구 CASE
요구사항 분석용 CASE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요구사항 분석 명세서를 작성하도록 개발된 도구를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4가지 종류가 있다. 첫 번째는 SADT이다. SADT는 시스템의 정의와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분석하거나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설계를 위한 도구이다. SoftTech 사에서 개발한 시스템이다. 구조적인 요구 분석을 위해 블록 다이어그램 방식을 채택한 자동화 도구이다. 두 번째 종류는 SREM이다. 다른 표현으로는 RSL/REVS 라고도 한다. TRW 사에서 개발하였다. 실시간 처리 소프트웨어 시스템 상의 요구사항을 명확하게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요소와 속성, 관계, 구조들을 작성하는 요구사항을 기술하는 언어인 RSL과 작성된 요구사항들을 자동으로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요구사항 분석 명세서를 출력할 수 있는 요구사항 분석기 REVS를 사용한다. 다음 종류는 PSL/PSA이다. 문제를 기술하는 언어인 PSL과 기술된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보고서를 출력하는 기능을 하는 문제 분석기인 PSA를 사용한다. 미시간 대학교에서 개발된 도구이다. 마지막은 TAGS이다. 시스템 공학의 방법을 응용하는 것에 대한 자동적인 접근 방법이다. 개발 주기 동안의 전 과정에 걸쳐 사용할 수 있는 통합적인 자동화 도구이다.
HIPO
HIPO란 Hierarchy Input Process Output 의 약자이다.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하며 문서화를 하는 데 사용되는 기법으로 시스템 실행 과정의 입력, 처리, 출력 기능을 표현한 것이다. 여러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하향식의 방식을 위한 문서화 도구이다. 시스템의 기능과 자료들의 의존 관계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기호와 도표 등을 사용하여 보기에도 쉽고 이해하기 쉽게 이루어져 있다. 시스템에 존재하는 기능들을 여러 개의 고유 모듈들로 나누어 이들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계층 형태로 표현한 것을 HIPO Chart라고 한다. 이러한 HIPO Chart에는 3가지의 종류가 있다. 첫 번째는 가시적 도표(Visual Table of Contents)이다. 도식 목차라고도 표현한다. 총체적 도표(Overview Diagram)의 경우 총괄 도표, 개요 도표라고도 한다. 마지막으로 세부적 도표(Detail Diagram)의 경우 상세 도표라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