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L/Vim editor

Vim editor를 종료하는 다양한 방법

by 계발자jessie 2023. 8. 8.
반응형

일반적인 종료 방법

Vim editor를 통해 파일을 열었다가 그냥 닫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아무런 수정 없이 그냥 에디터를 닫고 돌아가고 싶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q' 명령어를 사용한다. 

Vim editor 창에서 콜론 버튼을 누르고 q를 누른 후 엔터키를 누르면 해당 에디터 상태에서 밖으로 빠져나갈 수 있다. 

 

작성한 내용 저장하기

Vim editor를 통해 파일의 내용을 수정한 경우가 있다. 이 경우 수정한 파일을 저장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보통 저장을 할 때에는 'ctrl' + 's' 혹은 'command' + 's' 를 사용한다. Vim editor에서는 ':w' 라는 명령어로 파일을 저장한다.

이미지에서와 같이 ':w' 명령어를 사용하면 변경한 사항이 저장된다.

 

저장하고 종료하기

저장과 동시에 에디터를 종료하고 싶을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런 경우 다음과 같이 하면 된다.

저장에 사용했던 명령어인 ':w'와 종료 명령어 ':q'를 섞어준 모습이다. ':wq'를 사용하면 변경사항을 저장하고 종료할 수 있다. 

 

강제 종료하기

에디터를 쓰다보면 여러 수정을 한 후에 다시 수정 전의 상태로 그냥 종료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하나라도 수정이 진행된 경우 종료하는 명령어인 ':q'를 작성할 경우 다음과 같은 경고문이 출력된다.

작성된 내용이 저장이 되지 않았다는 것으로 이 경우 저장하고 종료하고 싶을 경우 위에서처럼 ':wq'를 이용하면 된다. 하지만 변경한 내용을 무시하고 이전으로 돌아가고싶다면 ':q!' 명령어를 사용해준다.

'!'를 붙이는 것은 '강제한다'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수정한 내용을 무시하고 종료해버리겠다라는 의미이다. 때문에 ':wq'로 종료를 진행할 경우 다시 파일을 열면 변경된 사항이 남아있게 되고 ':q!'로 종료하게 되면 다시 파일을 열었을 경우 수정된 부분이 사라진 것을 볼 수 있다. 

 

 

반응형

댓글